ABOUT ME

Today
Yesterday
Total
  • 부동산 대출에 세 가지 규제에 대하여 알아보자
    카테고리 없음 2022. 6. 22. 21:08

    부동산 대출이란?

    부동산 대출은 자신이 소유한 주택, 오피스텔, 토지, 상가 등의 부동산으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이다. 부동산 대출은 담보가 확실하므로 이자가 낮고 대출한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서류처리에서 복잡함이 있다. 이러한 부동산 대출은 정부 규제에 따라 LTV, DTI, DSR이 라는 규제가 적용되어 최대 대출 가능한 금액에서 상한이 있다. 이 글에서는 세 가지 규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LTV(loan to value ratio - 담보인정비율)

    담보 대상 물건의 가액의 일정 비율까지만 가능하도록 설정한 규제이다. 지역에 따라, 담보 물건의 시가에 따라, 대출 받는 사람과 배우자의 합산 소득에 따라 LTV의 비율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시세가 10억이고 LTV가 50%를 적용받으며 아래글에 나올 DTI와 DSR 규제에 걸리지 않으면 최대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5억이다.

     

    DTI(debt to income ratio - 충부채상환비율)

    주택 대출을 받음으로써 계산된는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라는 즉, 매년 내야하는 원금의 이자액과 다른 대출의 이자의 합이 자신의 연 소득에서 일정비율을 초과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제이다. 해당 담보대출의 매년 내야하는 원금의 이자비율은 연간 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기준으로 삼는다. 이 규제도 지역과 실수요자 요건에 따라 달라진다.

     

    DSR(debt service ratio -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받으려는 주택담보대출외에 기존의 다른 대출이 있다면 그 다른 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과 이번에 받을 주택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합쳐서 일정비율을 초과 할 수 없도록 만든 규제이다. 매우 간단히 설명하면 연소득이 3600만원 이고 DSR이 50%이면 매월 나가는 원리금은 150만원을 넘을 수 없고 다른 대출로 매월 70만원이 나가면 새로운 주택대출은 80만원을 넘을 수 없다.

     

    규제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반드시 은행원과 상당하여 정확한 정보를 알보기를 권장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