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섹터에 투자하는 XLC ETF미국 ETF 2022. 8. 20. 20:18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섹터는 통신 분야와 이전에 임의소비재 또는 기술 분야로 분류되던 미디어 및 엔터테이먼트 분야도 포함되는 섹터 입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섹터는 우리의 삶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인터넷, SNS, 영상, 전화와 같이 우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섹터에 투자하는 XLC ETF의 기본 정보와 포트폴리오 구성, 투자를 해도 좋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XLC ETF 기본정보와 포트폴리오 구성
XLC ETF는 Communication Services Select Sector Index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그렇기에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관련한 통신 분야, 미디어 분야, 엔터테이먼트 분야에 투자를 진행합니다. XLC ETF는 S&P 500에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와 관련한 기업들을 시총순으로 편성한 ETF입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대형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페이스북, 구글과 같은 초대형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XLC ETF는 SPDR에서 2018년 06월 18일에 만들고 발급한 ETF로 정식명칭은 Communication Services Select Sector SPDR Fund입니다. 운용 수수료는 0.10%로 매우 저렴한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이러한 낮은 수수료는 장기투자를 할 때에 수익률에 손해를 적게 줍니다. 관리 중인 자산의 규모는 103억 달러로 한화로 약 13조 3900억 정도의 규모입니다. 평균 일일 $ 거래량은 2억 4309만 달러이며 한화로 약 3159억 정도 입니다. 관리 중인 자산과 거래량 모두 큰 규모인데 이것으로 유추 할 수 있는 것은 많은 사람 또는 많은 자산을 가진 사람들의 자산이 투자되고 있다는 것이고 주식 매매 시에 가격의 왜곡이 적거나 없을 것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배당 수익률은 1.10%로 통신 분야가 포함된 것에 비해서는 낮은 배당 수익률 입니다.
XLC ETF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XLC ETF는 미국에 100%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XLC ETF가 투자하는 섹터의 구성 비율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99.92%, 현금 및 등가물 0.08%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분야는 기술 서비스, 소비자 서비스, 통신, 상업서비스 등의 분야가 포함되는 섹터입니다.
XLC ETF가 투자하는 기업의 총 갯수는 26개입니다. 이중에서 상위 10개의 기업의 종류와 비중은 Meta Platfoems 18.13%, 알파벳 Inc A 12.49%, 알파벳 Inc C 11.52%, 넷플릭스 5.81%, 월트 디즈니 주식회사 5.35%, T-모바일 US 4.88%, 액티비전 블리자드 4.56%, 차터 커뮤니케이션즈 4.19%, 컴캐스트 주식회사 4.02%, 에이티앤티 3.86% 이다. 상위 10개 기업의 총비중은 74.81%이다. 상위 10개의 기업의 비중이 74.81%이기에 이 상위 10개 기업이 XLC ETF의 주가의 변동성에 심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상위 10개의 기업중에서도 상위 3개 기업의 비중이 42.14%가 되기 때문에 이 3개의 기업이 가장 커다란 영향을 끼칩니다.
기업들의 분야는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단 Meta Platforms은 페이스북의 새로운 이름이고 알파벳은 구글의 모회사 입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게임을 만드는 기업이며, 넷플리스와 월트디즈니는 잘알려진 미디어 기업이고 나머지 기업은 통신회사 이거나 통신과 미디어를 가치하는 기업입니다.
XLC ETF는 투자를 해도 좋을까?
저에 생각으로는 투자는 조금 지켜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XLC ETF가 상장한 시기가 2018년인데 시기가 오래되지 않아서 그런지 제대로된 데이터가 쌓여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청난 악재를 제대로 겪어보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코로나 사태를 견디긴 했지만 아직 투자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첫번째와 유사한 이유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악재 이후 급등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비대면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여 성장한 것입니다. 그러니 이것을 제외하고서 XLC ETF가 우상향한다는 데이터는 찾을 수 없기에 투자를 하기에는 망설여 집니다.
마지막 이유는 투자를 하고 않하고의 문제가 아닌 XLC ETF에 대한 개인적인 불만입니다. 보통 통신과 관련한 기업은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XLC ETF의 배당 수익률을 보면 너무 낮은 배당률입니다. 그렇기에 이것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저의 의견을 이야기 하자면 XLC ETF에 대한 투자는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현재 XLC ETF의 주가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XLC ETF에 대한 세계적인 악재에 어떻게 대응할지 확실히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어느정도 데이터가 쌓여 주가가 우상향할 것이라는 대략적인 예측이 나오면 투자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분야에 편하게 투자를 진행하고 싶다면 위험하지만 이것을 하거나 다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분야 ETF를 찾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또는 개별 기업들에 따로 투자하시길 권장합니다.
'미국 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부동산으로 월세받는 리츠 ETF XLRE (1) 2022.08.22 미국 금융 섹터에 투자를 하는 XLF ETF (1) 2022.08.21 S&P 에너지 섹터에 투자하는 XLE ETF (1) 2022.08.19 뱅가드 배당성장 ETF VIG (0) 2022.08.18 미국 가치주 기업에 투자를 하는 VTV ETF (0) 2022.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