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워랜버핏의 가치주 투자방식을 이용한 MOAT ETF
    미국 ETF 2022. 9. 15. 22:49

    원랜버핏은 현재 기업의 가치에 비해 저평가 되어있는 기업인 가치주에 투자함으로써 수익을 많이 낸 인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원랜버핏의 투자방식과 유사한 방법을 사용하는 MOAT ETF를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1. MOAT  ETF의 개요

    2. MOAT ETF의 포트폴리오 구성

    3. MOAT ETF에 투자해도 좋은가?

     

     

    MOAT ETF의 개요

    MOAT ETF는 Moraningstar Wide Moat Focus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이 지수는 워랜버핏의 가치주 투자방식인 경재적 해자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아래 5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기업 40개를 편입하여 동일 가중 방식으로 투자합니다.

    1. 많은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비스를 이용가능해야함.
    2. 경쟁사 대비 제품의 성능이 제한적이지 않아야함.
    3. 영위하는 사업이 제한적이지 않아야함.
    4. 브랜드, 특허 등 판매 제품 이외에도 지적 자산을 보유해야함.
    5. 고객, 판매자 전환이 쉽고 비용이 크게 발생하지 않아야함.

    MOAT ETF는 2012년 04월 25일에 VanEck에서 만들고 발급한 ETF 상품입니다. 정식명칭은 VanEck Morningstar Wide Moat ETF입니다.

    운용수수료는 0.47%로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관리 중인 자산의 규모는 68억 2000만 달러입니다. 평균 일일 $ 거래량은 3731만 달러입니다. 규모가 큰데 반해 비교적 거래량은 작은데 이것은 단기 투자보다는 장기 투자가 많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배당 수익률은 1.47%이며 현재 주가는 66.03$입니다.

     

     

    MOAT ETF의 포트폴리오 구성

    MOAT ETF는 2022년 8우러 31일 기준 국가의 가중치는 미국 97.59%, 아르헨티나 2.38%, 기타/ 현금의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MOAT ETF의 섹터별 가중치는 정보기술 27.7%, 산업재 16.1%, 보건의료 14.5%, 금융 11.5%, 임의소비재 10.3%, 소비재 7.7%, 통신 서비스 6.9%, 재료 3.7%, n/a 1.5%입니다.

    한 가지 섹터가 특출나게 커다란 것이 아닌 비교적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MOAT ETF가 투자하는 주식의 총 개수는 50개이며 이중에서 상위 10개의 주식의 종류와 비중은 켈로그 3.07%, 길리어드 사이언스 2.85%, 폴라리스 2.82%, 비바 시스템즈 2.80%, Ecolab 2.70%, 보잉 2.69%, 블랙록 2.62%, Etsy 2.60%, 타일러 테크놀로지스 2.54%, 바이오젠 2.52%로 토탈 27.21%입니다.

     

    켈로그는 우리가 잘아는 시리얼, 쿠키, 과자 등을 만드는 기업,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미국의 제약회사, 폴라리스는 설상차, 전지형차, 저속 전기차를 제조하는 기업, 비바 시스템즈는 제약 및 생명과학 산업 애플리케이션에 중점을 둔 미국의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 Ecolab은 물의 처리, 정화, 청소 및 위생을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 기술 및 시스템을 개발 제공하는 기업, 봉잉은 잘아는 항공기 제조와 방위산업체이고, 블랙록은 세계 자산운용사 1위의 자산운용사이며, Etsy는 수제 또는 빈티지 품목 및 공예 용품에 중점을 둔 미국의 전자 상거래 회사, 타일러 테크놀로지스는 미국의 공공 부문에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업체, 바이오젠은 생명 공학회사로 신경질환 치료를 위한 치료법을 발견, 개발 및 제공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MOAT ETF에 투자해도 좋은가?

    일단 성장성이 좋습니다. MOAT ETF가 상장이후 지금까지 우상향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또한  10년간 장기투자시 연평균 13.01%의 수익을 보게됩니다. 즉, MOAT ETF는 단기로 하는 ETF가 아닌 오랫동안 가지고 있어도 좋은 ETF입니다. 그리고 워랜버핏과 같은 투자방식으로 하는 ETF이기에 믿을 수 있는 ETF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수익성이 훨씬 좋은 ETF들도 여럿 존재하기도 하고 개별 주식에 투자를 하여도 MOAT ETF보다는 수익이 좋은 주식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주식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주식이 하락하면 올라간다는 확신이 없어서 돈을 빼기 때문에 생깁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에서 전설인 원랜버핏이라는 인물의 투자방식을 사용하기에 오랫동안 가져도, 주식이 하락을 하여도 오를 것이라는 확신이 들게하는 ETF입니다. 그렇기에 MOAT ETF에 투자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