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동산 투자에서 레버리지 해야하나?
    카테고리 없음 2022. 6. 30. 21:48

    레버리지란 무엇인가?

    레버리지(Leverage)란 지렛대라는 뜻으로 부동산이나 금육 쪽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 입니다. 레버리지는 지렛대와 같이 적은 힘으로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는 것과 같이 적은 투자금으로 이익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이 레버리지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말해보겠습니다.

     

    레버리지의 장점

    위에 말한 것과 같이 적은 투자금으로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에를 들어, 1억짜리 부동산을 투자금 1억으로 사서 나중에 1억 5천만원에 팔면 내 투자금 1억으로 5천만원의 이익을 봅니다. 하지만 1억짜리 부동산을 투자금 3천만원과 대출 7천만원으로 사서 나중에 1억 5천만원에 팔면 내 투자금 3천만원으로 5천만원의 이익을 보게됩니다. 이처럼 레버리지는 적은 투자금으로 큰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레버리지를 하는 이유는 사면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이 있는데 투자금이 부족해서 사지못해 이득을 얻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레버리지를 이용하면 비교적 빠르게 돈을 불릴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의 단점

    여기서 말하는 것은 단점이라기 보다는 경고 입니다. 레버리지를 이용하실 때는 본인이 갚을 수 있는 정도가 좋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산 부동산 그중에서 임대수입 즉, 월세르 목적으로 하여 산 부동산이 공실(사람이 들어오지 않음)나면 대출이자를 모두 자신이 갚아야합니다. 

     

    부동산 투자에는 갭투자라는 것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레버리지에 레버리지를 더한 것입니다. 첫번째 말하는 레버리지는 대출을 두번째는 전세 세입자가 준 전세금을 말합니다. 갭투자의 예를 든다면 1억짜리 부동산을 5천만원의 투자금과 5천만원의 대출로 집을 사고 전세금으로 5천만원을 받으면 투자금 0원으로 부동산을 사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서 레버리지를 더 받으면 오히려 돈을 쓰는게 아니라 돈을 벌게 됩니다.

    하지만 집값이 떨어지면 전세금의 가격 또 떨어지게 되고 그로인해 새로운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받아서 기존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줄 때 자신의 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마치며

    레버리지를 너무 과하면 실패하게 됬을때 다시는 설 수 없게 됩니다. 그러니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의 레버리지를 하시길 권장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